본문 바로가기

일반도구

[제로웨이스트 실천] 솔팅아웃한 염석비누만들기



제로웨이스트의 첫걸음
주방세제대신 주방비누로 염석비누를 만들어볼까합니다.


준비물

코코넛유
가성소다 naoh
천일염(목포서 공수)
티트리에센셜오일, 페퍼민트 에센셜오일
베이킹소다

설겆이한후에도 그 잔류량이 일년에 소주잔2잔이고
10년이면 3-4병의 세제를 먹는다고하는데요

천연제품으로 바꿔야하는 시급함
ㅋㅋ


비누만드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mp는 비누베이스를 녹이고 여러첨가물을 섞어 굳히는 방법

cp는 저온에서 비누화시켜 건조를 4-6주시키고 이후에 사용하는 방법

hp는 고온에서 비누화를거쳐 건조과정없이 하루 이틀후 바로 사용할수있는 방법

염석비누는 천일염에 비누를씻어내듯 분리시켜 순 비누를얻어 만든 비누입니다

방법은 정제된 원료 유지를 수산화나트륨 수용액과 함께 가열하여 충분히 비누화 후 식염을 가하면 비누는 진한 식염수에 용해되지 않으므로 상층에 분리가 됩니다

하층에 분리된 글리세린(분리하여 의약품, 식품, 화장품의 원료로 사용), 식염 기타 불순물을 포함하는 폐액을 제거가 됩니다

또 염석을 되풀이하여 불순물을 제거하고 소지 비누로 만들 게 됩니다. 모든 공정이 5~6일 걸립니다



노랏던 코코넛유 비누액은 솔팅아웃을 하면할수록 뽀얀모습으로 탈바꿈됩니다

천일염을 한번에 모두넣으면 들통바닥에 가라앉기때문에 조금씩넣어주고 핸드블렌더로 잘 섞이고 비누를잘씻어줍니다


저 상태로 하루 굳혀주고나서
다음날 칼로 잘라주면 비누만 위로올라와 굳고
바닥에는 불순물과 글리세린으로 분리가되는 솔팅아웃과정을 해줍니다

같은과정을 3차 해줍니다
조금 귀찮으시다면 2차까지도 괜찮을것같습니다

저는 3차까지
3번을 하는데 중간에 포기하고싶었지만
꾿꾿하게 이 어려운걸 해냅니다


그래도 완성도는 올리고싶어서ㅋㅋ
내가 또 우리가족이 쓸꺼니까♡

커팅해줍니다
저 커팅기도 제가 나무로 만들었다는건 안비밀

단면도 매끈하게 아주 잘 나온 주방이


마지막 몰드로 옮겨주는 3차때는
베이킹소다를 첨가하여
과일도 세척할수있는 주방이로 거듭났습니다

5일정도 걸려만든 주방이를 테스트해보았습니다

단단하고 거품잘나고


천일염때문에 물에잘뜨고


맨손 설겆이도 가능요ㅋㅋ

물때냄새나던 행주도 요걸로 빨아주기만해도
행주냄새가 안난다눙

베이킹소다를 일부첨가시켜서 야채와 과일도 세척가능합니다



건조했던모습



PH테스트도 했어요
중성ph7~8정도 되는듯합니다


비누는 과학입니다

행복한 하루하루되세요

자손들에게 남겨줄 지구도 보호하자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