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타일

[멀티커터]줄눈제거와 유가설치, 줄눈넣기

오늘은 화장실 유가설치를 해보겠습니다. 그동안 화장실 하수구 냄새때문에 얼마나 힘들었는지 모릅니다.
설치한 곳은 할아버지댁입니다.

비포사진을 투척!

우선 심신미약하신 분들이나 임산부 노약자분들은 지금 창을 닫아주세요. 아주끔찍합니다. 사진만 봐도 냄새가 나는것 같아요ㅠㅠ


유가설치를 한것인자도 모른겠다눙ㅋㅋ
그냥여과없이 바로 하수도로 연결입니다. 트랩도 없고 초파리들이 그냥 막올라옵니다. 20년전에지어진 집이라 정화조를 어떻게했는지, 하수도구조가 어떻게되어 있는지는 모르지만  초파리들이 하수구를통해 들어오는걸  보면 아주 얕은데에있는것같아요.




저 철망이 유일한 차단망인데,구멍이 송송나서 냄새와 초파리들의 통로 되겠습니다.
물을 많이사용하면 물이 계속내려가서 올라올틈이 없을텐데, 혼자계시고 물사용량이 적어서 더 올라오나봅니다. 하수구냄새도 올라오고요.


다음은 세탁기호수부분입니다.
사실 화장실에서 하수도 냄새가 나면 가장먼저 의심해야하는 부분은 변기입니다. 변기밑에 백시멘트가 깨졌거나 변기밑뒤 부분이 깨져서 냄새가 세어나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윽.

저 주변 초파리들의 무덤입니다. 세탁기 호수도 역시 호수의 지름과 하수도연결파이프 지름이 서로 맞지않아 그냥 넣어서 물을 내리는 개념이 옳다고 봅니다.
언젠가는 내가 저걸 다 해결해야겠다 생각했는데 오늘에서야 가능해졌습니다.

저 은색밥그릇은 덮게 역할의 그릇입니다. 얼마나 눈가리고 아웅인지 아시겠죠?


호수를 파이프에 껴두고 그릇으로 덮고서 사용했습니다. 이 또한 냄새와 초파리들이 득실득실했습니다.

먼저 타일전체를 덧방할생각으로 자기타일과 부속품들을 준비해갔는데요.
세탁기를 옮기고, 양변기와 세면대분리하고 일해야했는데 오늘은 혼자 해내야하기때문에 유가주변 2장만 타일제거하고 교체로 계획을 변경하였습니다.


블랙엔데커 멀티커터에 글라이더를 껴주시고 줄눈제거를 먼저 시작했습니다. 그냥타일을 깨시다가는 옆타일까지 영향이 가고 그러다가는 전체타일을 갈아야할수도 있기때문에 먼저 제거하고싶은 타일 테두리줄눈을 먼저 제거해줍니다. 진동으로 움직이는 멀티커터는 좌우로 움직입니다.



제거이후에는 망치질을해서 타일을 깨주세요.
기존 하수도연결파이프에는 신문지를 막거나 봉지를 씌워주세요.


끝부분은 드라이버뒤축에 망치를 두드릴수 있는 고무부분이 달려있는 드라이버가 있습니다. 줄눈부분까지 깨끗하게 망치질을 드라이버 머리부분을 내리치면서 제거해줍니다.
기존에 멀티커터로 가이드라인을 잡아줘서 쉽게 정리되었습니다.
그래서 추가로사용한 계양그라이더가 큰역할을 하였습니다.
멀티커터로 작업하다가는 힘이 좀 약해서 30분이상 걸릴것같아서 그냥 그라이더로 금방 작업했습니다
  그라이더는 초보자들이 다루기 힘든 공구라 공구를 잘다룰자신이 없으신분들은 비추입니다.


살살 테두리도 정리된 모습입니다.


 말끔하게 비질을하고 흙들 또한 깔끔하게 정리해줍니다. 식구가 많아서 금방 화장실을 사용해야해서 백시멘트로 개어서 작업해주겠습니다. 화이트멘트I로작업해주면 하루 바짝 말린후에 줄눈을 넣어야하는데 백시멘트같은 경우는 작업이후 바로 줄눈작업이 동시에 가능합니다.


자기타일은 그냥 커터기로 작업했습니다. 라인을 맞추지않고 최대한 깔끔하게 나오도록 작업하였습니다.


#유기전체시공 을 했을뿐만 아니라 냄새잡는 트랩을 넣어줘서 냄새를 없애주었습니다.  저 파랑색이 물이내려갈때는 열리고, 다 물이 빠져나가면 닫히는 구조라 차단이 확실한것 같았습니다.


남은 백시멘트로는 변기옆과 뒤,앞부분 보강을 해주었습니다.

이랬던 화장실 옛유가가~~~


이랬던 화장실 바닥이~~~~~


요렇게 완성 되었습니다. 사실 마음에들게 시공하려면 테두리부분은 다 모서리부분으로 물이잘 고이도로 대각선으로 따줘야하는데 저녁에 작업을 시작하여 일찍 끝내야 했기때문에 디자인고려를 하지않고 최대한 구배만 맞추고 깔끔하게만 작업하였습니다. 이 시공의 목적은 #유가설치 와 냄새를 차단하는데 있었으니깐요^^♡

세탁기파이프 또한 #세탁기용트랩 을 사가지고와서 설치하였습니다. 바닥과 트랩사이는 #욕실용실리콘 으로 마무리 해주었습니다. 저 세탁기 파이프는 오른쪽으로 돌리면 빠지는 구조로되어있어 차후에 물빠짐이나 세탁후 고여있는 물을 빼고자 할때 이용해줍니다. 공사 다끝나고 냄새는 확실히 잡혔습니다. 이제 화장실문을 열어두고 생활해도 될것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