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타일

[타일기능사 합격] 타일기능사 합격노하우, 인천 은평시험장 리뷰

저는 한 2달 연습했어요
인천 건설기술원에서 배우고
연습했습니다♡♡

시험볼때는요
휴대폰걷어가지고
사진이 한장도 없고요

지금올리는 사진은 평소 연습했던
사진입니다^^


오늘은 합격노하우를 알려드릴께요
시험은 부평 은평인테리어학원에서 봤습니다.
오전일찍8시입실인데
저는 7시까지가서 준비했습니다

도착해서 주차공간이 없는걸
일주일전에 가서 확인해봤거든요
미리  벽상태확인하러갔는데
치사하게 보지못하게 하더라고요

그래서 주차를 어디해야겠다만
살펴보고 집으로왔습니다
아무튼 일찍가도 못들어가는데
다들 짐이많타보니까
다들 캐리어로 줄세우기를
해놨더라고요
ㅋㅋㅋ ㅋ

시험보는 부수도요
스스로결정할수있는게 아니에요

등번호가 있거든요
시작하기전에 감독관들이
다들모이게하고
인원확인하고
수험표확인하고요

등번호주면
등뒤에 달아줍니다

은평은요
벽상태 좋아요ㅋㅋ
나이스~~
아주 일자벽이에요
평소 어려운 싸이즈에서
연습을 많이해서
저에게는 나이스였죠♡

우선은 실을 띄웠습니다
긴장이되서 후덜덜
저는 두껍게하는걸 미끄러지고
해서
좀 얇게 하는편인데


너무 긴장해서
타일이 들어가지 않을정도로
잘못띄워서
재수정했습니다

바쁜다고
실띄우기 막하고
진행하면 작품 안나옵니다
다시 수평기로 수평체크!
손가락 들어갈정도로
공간띄워서
조정했습니다

아무튼 다시 잘띄워놓고
저는 타일들
챙겨서
그라인더실로갑니다~~


저는2018년 4회 시험을봤는데
하트가 나왔습니다!


하트만들 색타일4장
그리고 옆면 마름모 색타일1장
그리고 바닥 하수구4장 자기타일
양변기 1장 자기타일
마지막바탁 자기타일1장
을 준비해서 그라인더실로!
다들 첫장붙히는것에
열중할때
저는 그라인더실로
그라인더실에서
안전모랑
보호안격
마스크 잊지마세요
착용꼭하세요


색타일 먼저 밀어주시고

그 커팅해준 색타일을 흰타일위에
대고 그리고
다시 그라인더로 밀어줍니다

저는 평소 연습할때
그라인더를
잘하는편이라
수월하게
진행했습니다^^
안전모는 저희는 2시간반은
쓰고있었어요
벗으라고하기전까지는
계속 쓰고계세요
안전사고때문인데
수험자들 편의로
감독관님들이
한시간지나면
거의 벗으라고
한다던데ㅠ
저희는ㅠㅠ
아무튼 그런거 신경쓸 여유없었어요
내작품에만 열중합니다ㅋㅋ


그라인더실도 같이공유하는것이라
나중에 꽉차있으면
기다려야되고
조급해서
저는 바로 처음에 해줬죠

아!근데
은평은 시설은 좋은데
그라인더실에  스트로폼이 없더라고요
ㅋㅋㅋ
저는 챙겼죠
모든 준비물을 챙기다보니
저는 준비물이 미어터져나서
캐리어에 쇼핑백에
양손무겁게갔어요ㅠ


다  그라인더해주고
밖으로 나왔는데
다들 한줄정도 붙혔더라고ㅠ

저는 정면벽,2벽 붙히는건 빠르게
할수있기때문에
마일드컨트롤하면서
찬찬히 시작해줍니다




감독감님들이
계속돌아서 보시고!
줄자로 돌아다니면서
재보십니다ㅋㅋㅋ
신경쓰지마시고
하는일 하세욥ㅠ

아까 띄워둔 첫줄 빠르게 붙힙니다
5장 온장!
마지막6째장은 길이 맞춰야하니까
줄자로 재서
줄눈 띄우고 체크해서
커팅해줍니다

저는 커팅기 가지고
갔는데
사용할수있는 커팅기두대가
있었어요


사용해두된다고해서
저는 그걸 썼습니다
더좋은 컷팅기라ㅋ
레이저가 나오더라고요
징~~~~~^^


3장 길이 맞춰서
컷 해주고
자리로 왔습니다

그리고
2줄 다시 첫장붙히고
2째줄 6번째 컷해준 타일 붙히고서는
마를때까지 기다립니다
기다리면서

90도로 꺽히는 두번째면
90도 실띄워줍니다
세울수있는 쇠봉도 있더라고요
전 준비물로 혹시나해서
그것도 챙겼었거든요
학원봉이 더좋아서
시작할때
자리에 하나
챙겨놨어요
90도 는 타일을 대서
맞춰주시고
Y축 높이는 수평자를
이용해서 아까 첫줄타일에 대고
높이를 올려줍니다

이제 두번째줄 온장과
끝장에 줄띄워줍니다
저는 실에 고무줄연결해서
걸어줬습니다

2째줄 ,3째줄
올리고
2면 첫줄 올리고
허리한번
이제 쫙 펴줬습니다
잠까 숨고르고
물한모금도
이제한모금 마셨습니다

계속해서
"ㄷ"을 눕히모양으로
흰색을 붙힙니다
한마디로
마름모만 빼고 다붙힙니다
그리고는
마름모붙히고
삼각형 4장 싸이드에 밥 꽉꽉
채워서
넣어주기만 하면 끝!


중간중간 바닥에 떨어진 밥이
말랐을꺼에요
마른 밥을 정면벽에 줄눈 넣어줍니다
그때그때
해줍니다
나중에 시간없다고
급하게하지마시고요
젖은모래는
다시 물묻혀서
닦아주기 힘드니까ㅋㅋ
마른걸루~~~

요건 원으로
연습했던것ㅋ


자 이제
정면벽위쪽 타일올려줍니다
밥을 놓아주고
얹는 느낌으로
코너쪽에 코너비디도
꽂아주고
집게로
집어줍니다


2면쪽 코너비디도
올려주시고
이제
마의구간인
저기 아직안붙히
앞쪽 작은타일3장 ㅋㅋ
전 이부분이 자꾸 미끄러져서
평소에 이 부분을
집중적으로 연습했었어요

그리고 저3면이 모이늘
코너면 1cm따주는거
잊지마세요
위쪽 3장중
제일앞쪽 한장이요
코너비드
1cm까지 포함이기때문에
타일1cm날려줍니다

그리고 윗쪽타일
기억자에 코너는
조그만한 정사각형모양
흰타일을 코너비드
1cm*1cm
그라인더로 날려주는데
미리해주시면
작품 어떻게나오는지 모르는상태인데
나중에 안맞을수도
있으니까
제일마지막에
그라인더실한번
더 다녀옵니다
이때쯤이면
벽은  작업  다했기때문에
마음의여유가생겨서
그라인더실또 다녀올 멘탈이
생깁니다








낙하산 모양도
연습했는데
다행히 하트나와서
다행이였쥬ㅋㅋㅋ

줄눈넣고
스펀지로 닦아줍니다

자이제
바닥청소
싹해주시고
모래를
부어줍니다

아침에 시험보는 인원전부 모여서
1층에 있던 모래
2개씩은
다2층으로 옮겼습니다
타일두요

양만큼받은 모래 싹부어주고
구배를 맞춰주십니다
먼저 삭~펴주시고
수평기로 밀어주면서
배수구쪽으로
물이 흐를수있게
맞춰주시는데

이날감독관님들이
천사세요
구배안맞추고
수평으로
평평하게만 해도
된다고하셔서
그대로했죠

자기타일 올리고
고무망치로
통통통


그리고
바닥타일줄눈도
넣지않어도
된다고하셨어요
♡♡좋타ㅋㅋ





이건 연습사진이였는데
바닥에 저흰색
벽타일 작은거 보이시죠
저자리까지
자기타일로 해주셔야지
끝입니다
잊으시면안됩니다
저를 전적으로 믿으셔야합니다

바닥 4줄깔려면은
조금씩 모래 깔지마시고
앞쪽까지
넓게까세요
너무 두껍게 깔면
배당받은 모래오바되시니까
오바되시면
더 퍼오시면됩니다
그럼 시간 가십니다ㅋㅋ

여기까지끝!
시험끝!
저희시험볼때
많이떨어졌어요
합격률
60프로되는듯했어요
제 오른쪽
20대중후반친구는
2시간붙히다가
포기했어요
그친구 신경쓸시간도
없어서 제꺼에만집중했는데
아에포기하고
청소시작하니까
모를수가없었죠ㅠ
더안타까운건
은평에서 배운친군가봐야
가르쳤던쌤이 감독보조였는데
가르치던학생이
떨어지고 청소하니까
청소 도와주시더라고요
먬찢어지죠ㅠㅠ


청소도 점수에들어갑니다
깔끔히 빗질하주고 타일
물뭍혀서 닦어주고
이제 짐정리 해주고
남은시간
10분남았습니다
그렇게 여유는 없어요
부지런히 하셔야해요

다했다고하면
다시 옆교실로
하나씩 이동합니다
이제 모두모이면
작업했던데는
감독관님들만
점수를매깁니다
저희는 한교실에서
결과를 기다립니다
몇몇이름이 호명됩니다
바로 실수한 사람들입니다
하트 뒤집에붙히신분
규격보다 너무 오바되신분
아무튼
4명정도
불려나가고
나머지는 합격ㅋㅋ
저희건기원에서는
저까지
4명이 갔는데
4명모두 합격!
끝나고
기분좋게
횟집가서
회먹었어요

한명은 작품이 불안불안해서
합격자발표하는
12월18일까지
안심하지는 못했어요ㅋ


저는 거기 시험보는 수험생중에
유일하게 여자여서
엄청 튀었죠
튀면 안좋아요
감독관님들이 더 관심갖는거
같아서 싫죠ㅋㅋ


저붙히면서
감독관님들이 칭찬해주셨어요
어디서 배웠는지
잘붙힌다구ㅋㅋ
아무튼
최소한의
이동거리 동선움직임과
침착하게
순서에 입각해서
안전에 유의하면서
진행하면
합격입니다




평소에 너무 못햏죠ㅠ

아주 들쑥날쑥ㅋㅋ
시험때는 훨씬잘했어요ㅋㅋ
60점만 넘으면되니까
오작안하고
깔끔하게
연습했던데로만하면
모두합격하실수 있으실꺼에요

아자
아자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