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배

[도배실무] 6월12일 실크천장,벽,심지연습

오늘 날씨가 너무 화창하고 딱!도배하기 좋은 날이였습니다. 바람도 살랑살랑 잘불어줘서 기분까지 상쾌한 날입니다.

요즘은 도배배기능사 연습이 모두 끝나고, 이제는 실무연습을 시작했습니다. 그래서인지 기능사에도전했던 친구들의 결석이 많아졌어요ㅠ 하지만 원래 실무반 선생님들이 계시고, 앞으로 실무연습할기간이 얼마 남지않았기 때문에 또 연습! 연습을 해야합니다. 6월19일에는 독거노인분들을 위한 도배봉사를 나가는데, 그때를 위해 열심히 연습을 해야하는 목표도 있습니다.
오늘은 실크천장과  실크벽연습을 하는데요, 이중칼질과 벽지 조인을 중점적으로 연습했습니다. 소폭합지와다르게 실크벽지는 겹칩없이 붙혀야해서 조인이 중요합니다. 자 붙히기전에 심지준비와 풀을  바르는 작업을 시작합니다.
벽지박사 기계를 돌려서 우선 풀두께는 2.5정도로 양쪽을 맞춥니다. 그리고 지움한번 누르고, 원하는 숫자 누르고, 입력 두번누르고, 스타트를 누르면 롤이돌아가면서 풀이 심지에 발라져 앞으로 나옵니다. 심지는 매끄러운 면에 발라야하는것 아시죠?




우선 살짝 집어 위로  당기고, 바로 왼손으로 잡아 아래로 받힌후에  나오는대로 착착 접어둡니다.
심지는 실크벽지와실크벽지에 겹침이 없는만큼 그 사이를 심지가 밑에서 잡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실크폭 107cm만큼에 심지를 걸어줍니다. 심지센터부분을 107cm부분에 맞춰서 붙혀줍니다. 
  심지를 먼저붙히시고 말라야 실크작업을 하니까 먼저붙혀줬습니다.




먼저 심지걸어준거 빼주시고 저렇게 중앙부분으로 실크지 걸어줍니다. 그리고 빨래집게로 양옆을 이동하지않도록 고정해줍니다.





집게로 고정한거 보이시죠?
그리고는 끝부분을 먼저 풀 살짝묻혀주시고  앞으로 조금밀어줍니다.  그리고 버튼에서 무늬맞춤을 눌러주면서 밑으로 내려줍니다.




작업한번하시고 다시 뽑으실때 재설정을 한번 눌러주고 스타트를 눌러줘야 돌아갑니다. 그냥 스타트 눌러도 작동되지않습니다.





실크풀은 4.5정도로 좀 두껍게 해줬습니다. 어제도 연습했었는데 풀이너무 없어서 잘 안밀리더라고요ㅋㅋㅋㅋ
풀도 벽지박사로 빼주고,10분정도 봉지에 숙성시켜줍니다.





  첫장은 문이나 창부터시작하거나  저희는 기둥시작점부터 시작했습니다.


기둥으로 넘어갈때는 모서리부분은 각을 잘 살려주시고요, 세로로 정배솔을 움직이기 보다는 왼쪽에 기둥부분을 수직으로 2/3부분정도 까지 맞춰서 붙혀주신후에 중간지점을 가로로 먼저 쓸어주신후에 위,아래로 솔질을 해줍니다.




  기둥안쪽으로 몰딩이 있는경우는 저렇게 삼각형으로 먼저따주셔야 양옆으로 고르게 필수있습니다.





  몰딩 모서리부분에서 먼저따줍니다. 그래야 다음면부분으로 넘어갈수있습니다.





  그리고 실크작업을하실때는 무늬맞춤이 중요함으로 밑단작업을 하지마시고 위에칼받힘대고 상단처리만 먼저해주시고, 모든작업이 끝나고 걸레받이부분에 0.5cm 칼받힘처리해줍니다. 잘못해서 무늬를 조정해줘야할일이 생기면 띄어서 다시조정을 해야하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꽃무늬로 모서부터 작업 연습을했습니다. 자 찾아보세요ㅋㅋ
어디가 잘려있던 부분인지..못찾겠죠?ㅋㅋ
롤러로 잘밀어서 눌러주시고, 걸레질하셔서 몰딩이나 끝부분 풀을 닦아주면서  작업하십니다.





모서리부터 붙혀서 기둥쪽까지 온 모습입니다.





>  이 사진은 모서리 겹침을 기억하려고 찍어둔것 입니다. 오른쪽으로부터 왔기때문에 모서리부분을 0.5 넘기고 왼쪽부분을 모서리부분에 딱맞게 붙히면됩니다. 그러면 0.5부분이 겹침이 되겠죠?

아니면 자르실때 반듯하게 자르지 않으셨다면 조금더 넘기고 무늬를 맞추신다음 이중칼질로 0.3을 태워줍니다. 이중칼질은 윗장만 살짝잘라주고 밑의장에는 칼질이 들어가면 안되기 때문에 힘조절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