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축도장

[건축도장기능사] 2019년6월5일 인천 상공회의소 인력개발원에서 건축도장기능사 시험 리뷰

안녕하세요
오늘 아침일찍일어나서 꼼지라거리다가 늦게나왔어요ㅠ
차밀릴수도있는데ㅠ
8시반에 입실인데 8시29분에 겨우겨우들어갔네요
사람들 다와있었어요.
역시 짐들이 바리바리ㅋㅋㅋ가지고왔네요. 처음에 주민등록증을 내고 얼굴확인을합니다. 그리고는 등번호를 부여받게됩니다. 저는 12번ㅋㅋㅋ
15명정도 보는가봐요

우선 감독관님들이 오늘시험에대해 시험지를 읽어주십니다. 실격되는부분, 그리고 오늘 선택되신 글자, 도형, 치수입니다.ㅎㅎ 저희는 치수는 4형치수로 정해주셨습니다. 받자마자, 가, 나,다,라,마,바,사,아  위치에 바로 기입해주십니다.

글자는 "문자"가 나왔습니다. 아싸~~
이응이 들어간 글자가 안나오다니 너무 좋았습니다.ㅋㅋ


도형모형은 2형이 나왔습니다.ㅠ
1,4형이여야했는데 역시 2,3형이 나올줄알았어ㅠ
꼭연습하고 가세요^^


이제 가방은 교실에 두고 준비물만가지고 실습장으로 이동합니다.

9시5분부터 시작해서 12시부터 점심시간20분을 줍니다. 저는 오늘의 목표는 각목 상도1회까지였어요. 칠해두면 점심시간에 20분동안 마를테니깐요. 대부분의 분들은 바인더 수성상도를 먼저들어가시는데 저는 각목부분부터 하니까 1차가목표고, 점심시간 지나고 바로 연마하고, 2차 칠해줄려고 했는데, 했는데....
결과는 목표달성못했어요ㅠ

처음 다들 야외로 나가서 연마를 합니다. 날이 좋아서, 해가 좋았어요.ㅋㅋ 어지러웠네요ㅋ 연마120방하고 들어와서 치수 그어주고 마스킹테이프 붙혀줍니다.  여기까지 좋았는데, 퍼티를 물에잘 안게져서 합판에서 몬가 따로 노는 느낌ㅠ
합판에 다시 개는 행동ㅋㅋ  또 프라스틱헤라가 자꾸 글히고ㅠ몬가 제마음대로안되는거에요. 연습할때안그랬는데, 떨려서 마음대로안되요. 합판가리게하려고 물을 덜넣었더니 힘들었어요. 두껍게 하고ㅠ
잘말리면된다 생각하고 작품만 생각했어요. 다이소 선풍기를 안챙겨갔으면 큰일 날뻔했어요. 전기콘센트 하나씩 옆사람과 나눠쓸줄알고, 전 보조베터리로 연결해서 테이블선풍기 돌려죠ㅋㅋ그 귀여운선풍기요ㅋㅋ  그 반에서 저는 꼴등으로 퍼티작업했어요. 냉풍으로 말리는데 감독관님이 오히려 느리다고 이런식으로 하면 나중에 더 늦어진다고 세게 열풍으로말리기 시작했어요. 문자도안 시작할때늘 야외에 세워놨어요.세워놨던 합판다시들고 들어왔습니다.
 헤프닝이 있었는데 제가 제 합판을 안들고오고 1번합판을 들고들어온거에요.저 심쿵했습니다. 저 완전꼼꼼 두껍게 발랐는데, 안칠해진부분도 있고 긁힌데도 있고ㅠ  합판보이는 부분도있고 심장이 쿵쿵
속으로 이걸어쩌지? 그전 과정 다시 들어가면 실격인데 덧칠도못하고 얼른 연마하고 페인트로 가려야하나? 속으로 가지가지 무슨 많은 생각을 했어요. 하지만 1번합판인걸알고 아! 다행이다! 내 합판얼른 찾아와야지? 하면서 뛰어갔습니다. 전 마르면서 저렇게 된건가 하고 진짜놀랐었어요ㅋㅋㅋ
말리는동안 "문자" 트레이싱지에 그려놓습니다. 뒷쪽에 연필로 그려서 먹지처럼 이용했습니다. 감독관님이 컴퍼스로 찍어서 하는방법은 하지말라고 강조를 시험시작전에 하셨어요.

퍼티연마220방하고, 라인 다시긋고, 서페이서 들어갔습니다. 서페이서는 각목쪽입니다.락커신나를 조금섞어서 뻑뻑하지 않게ㅋㅋ 얼른말리고  말리는동안 그라데이션 연필로 1/3체크하고 라인그려놓고, 또 각목에칠할 유성페인트로 조색합니다.

이색보다 노랑더 섞은 연두색 나왔습니다.비슷하게 나와서 만족했죠. 그리고 칠했습니다.들ㅠㅠ
덜칠했는데 점심시간이 온거에요. 멘붕ㅠ
그래도 이따오자마자 그라데이션하려고 그라데이션각목쪽을 먼저 칠하고 다른면 한 쪽을못칠했습니다.

점심시간이 됐는데, 전 긴장되면 체하는 스타일이라 간식은 쵸콜릿과 발포제음료하나가지고 갔어요. 물2개 500ml  벌써 1교시때 한통 다마시고ㅋㅋ편의점안가고 교실에서 멘탈 다시부여잡고 있었어요. 저처럼 편의점 안가시는 수험생 한분과 담소를 나눴죠.어디까지 했는지, 조색 어떻게할지 생각하고ㅋㅋ

점심끝나고 다시 시작되었습니다. 다시 연두색남은거 칠했습니다. 칠하고 말리고 연마320방해야되니깐요. 320방사포지는 한장이라 반씩 나눠써야해요. 나중에 다확인한다고  가지고있고,잘챙겨놓으라고 감독관님들이 신신당부했습니다. 연두연두 사포질하고 막붓으로 털고 들어와서 다시 2차상도들어갔습니다. 말리는동안 수성상도할 색 조색했습니다.

이색보다는 흰색섞은 남보라색이 나왔습니다. 그리고 그라데이션색  6개만들었습니다. 그리고는 각목다말리고는
바인더 칠들어갑니다.바인더는 칠만하고 물기때문에 금방 마릅니다.
여기서 2차 멘붕이 왔었죠. 알던 지식과 공부했던것도 모두 까먹을 정도로 머리가 하에졌었어요. 바인터가 그라데이션부분도 칠을 해야할지 말지가 엄청 고민됐었어요. 당연히 칠해야하는데 그때는 진짜 긴장되니까 생각이 멘붕오더라고요ㅋㅋ
암튼 무사히 칠하고, 선풍기, 헤어드라이기 총동원하고ㅋㅋ  바로 그라데이션  1,3,5번칠하고  바로 수성1차상도 칠했습니다. 각목과 만나는 부분 실수할수있는 부분들도 수성할때 살짝 덮을수있어서 전 이 방법을택했습니다. 좀더 작품성 있게ㅋㅋ
수성칠하고나니, 그라데이션이 말랐습니다. 다시 그라데이션 2,4,6번칠해줍니다. 역시 수성1차하고 그라데이션까지 하고 나니 작품완성되어 가는 기분이였어요. 그래도 부지런히 해야해요. 이미 다른사람들은 문자를칠하고있으니, 뒷쳐지는 느낌ㅠ
다시 드라이기 총동원!
말리는동안 문자색 조색해놨어요

고동색같은 어두운색이였어요.

말리고  320방으로 연마! 다시2차상도
얼른 또 말라야 문자와 도형칠!해야하니깐요. 2차칠하고나니 1시간 남았어요ㅠㅠ
어뜨캄니까~다시 부지런히 드라이기 총동원! 그래도 바짝말려야 실수가 없으니까 다말리고 트레이싱지 올리고 왼쪽을 빨레집게로집고 옮기고,아까 조색해준 고동색칠해줍니다. 숨도안쉬고 다시 도형 샤프로 그려줍니다. 여기서도 실수할뻔했는데 무사히 넘겼습니다. 2센치씩 뛰어야하는데 그리지 말아야하는 부분이 있기때문에 조심, 또 조심해서 그렸습니다. 체크 또 체크해서 그렸습니다. 대각선을 먼저 그려서 2센치간격이 확인되서, 실수안했어요. 그냥  계단형식으로만 생각했으면 실수했을거에요ㅠ 살짝 잘못그리부분은 다행히 에나멜흑색으로 칠 들어가는 부분이였어요ㅋㅋㅋ점찍어서 연결해서 그렸습니다. 에나멜흑색은 에나멜신나를 섞어서 부드럽게 나가게 조금더 섞어줬습니다.10분이 남았답니다. 꺄~
손이 부들부들 흔들리고있습니다.그라데이션 선 라인반듯반듯! 각목! 수성칠 반듯반듯!

하지만 문자와 도형에서 급해져서 손과 붓이 부들부들 저 수전증인줄ㅠㅠ

그래도 1분도 안남기고 끝냈습니다.저희반에서 오작 완전많았어요. 그래서 저 더 긴장했잖아요
  안틀릴라규ㅠㅠ

서페이서 안칠하신분!
각목 상도후 연마안하신분!
바인더잘못칠하신분!
문자그리는데 5cm*5cm띄우기를6cm로띄우신분!
퍼티제대로 안하신분!

합격률 그리높지않을꺼같아요.ㅠ
그래서 실수!조심해야하는 부분 올려봅니다.

19년6월21일에 합격발표나서 합격리뷰도 올리고 싶네요♡♡